유튜브에 게임영상을 올리는 유저들에게 


제동이 걸렸습니다. 게임영상을 올리면서 엄청난 수익을 벌어들이는게..문제가 되었는데요.


개인을 떠나서 이젠 제3의 기업까지 그 수익을 가져가서 더 문제가 되고있습니다.


예를들면 국내 아프리카 게임BJ 들과 CJ의 계약을 통해 게임BJ들이 게임실황 영상을 올리면 그에대한


저작권을 CJ에서 가져갔는데요. 비록 게임BJ들이 플레이 한 영상이 2차 저작물이라 하더라도 애당초


그 해당 게임의 영상은 게임 제작사 측에 있는겁니다. 


게임을 돈주고 샀는데도 왜 못올리냐... 영화로 생각하면 영화를 블루레이로 직접 구입하여도 그 영상을 올리지


못하는거와 같습니다. (사실 이부분은 설명하기 너무 복잡하네요.) 


만화책을 구입하여도 개인이 스캔을 떠서 올리면 저작권 위반이죠. 


(어떤분은 게임은 영화나 만화같이 눈으로만 보고 일직선적인 내용과 결말이 있어서 비교하기 어렵다 하시는데


게임에서도 종류가 여러가지입니다. 스토리를 중심적으로 만든 게임과 멀티플레이 위주나 플레이 위주로 


만든게임이 있습니다. 어떤 게임은 게임 엔진 그래픽 쪽보다 스토리에 더 중심적으로 투자를 하는 게임도 


있습니다. 그럼 이런 회사들은 타격이 크겠죠. 사실 이부분에선 게임회사마다 다 다릅니다.)


게임회사측은 꽤 관대하다 보입니다. 어느 회사는 영상을 올려도 수익창출만 하지 않는다면 영상을 올려도


상관없다고 하는 회사도 있는 방면, 영상을 올리면 바로 거부를 하는 회사도 있습니다.


아래는 각 회사별 반응입니다.



(게임 실황영상을 올리면 게임 홍보도 되고 1석 2조가 되지 않느냐... 라고 하시는분들도 계시는데 사실 스토리성이


짙은 게임 같은 경우는 전 오히려 그 반대라고 생각됩니다. 이미 내용을 다 알았는데 직접 플레이하는게 더 재밌


을진 몰라도 분명 재미가 반감되는건 사실이고, 오히려 구매하고 싶은 생각도 더 떨어트린다 생각됩니다. 사실 


실황영상같은거 없어도 게임홍보는 게임회사에서 다 알아서 합니다.)


  • Activision - Does not allow derivative works per their terms. See 3. License. - 약관상 2차창작물 불허

  • Bungie - Specifically says not to create derivative works from their software in their terms. Probably why Halo is a pain. - 약관상 2차창작물 불허

  • Capcom - OK if you aren’t making any money. See this FAQ post on their forums. - 수익창출 목적이 아니라면 OK

  • Codemasters - Does not grant permission to monetize videos. Posting videos is accepted. - 수익창출 목적이 아니라면 OK

  • GungHo Online - These guys do stuff like Ragnarok Online. Videos OK, monetization not OK. - 수익창출 목적이 아니라면 OK

  • Microsoft - Videos are completely fine as long as you are not paid. They say part of this includes Halo in their rules, so Bungie may or may not still get on your case. Check out the rules here. - 수익창출 목적이 아니라면 OK

  • Natsume - These guys are famous for Harvest Moon among others. From an email they allow videos without monetization. - 수익창출 목적이 아니라면 OK

  • Naughty Dog - The Last of Us, Uncharted, Jak and Daxter… great games, but they don’t want you to use ANY of their footage (said via email). - 어떠한 동영상도 안됨.

  • Nintendo - Encourages videos (especially Let’s Plays), but may decide to monetize your video. The exact wording is on Go Nintendo. - 올려도 됨. 단 올린 동영상에 닌텐도 홍보 문구가 삽입될수 있음.

  • NIS America - Famous for stuff like Danganrompa and Disgaea. Encourages videos, monetization not allowed. - 수익창출 목적이 아니라면 OK

  • Rockstar / Take-Two Interactive - Encourages videos unless they are just straight cutscene footage (Let’s Plays with cutscenes OK). Pretty sure they don’t want things monetized. See the full rules here. - 수익창출 목적이 아니라면 OK, 단 컷신만 모아 올리지 말것.

  • Sega - Does not give any license for YouTube footage .- 어떠한 동영상도 안됨.

  • SNK - They do not give license for derivative works. - 약관상 2차창작물 불허

  • Square Enix - Does not grant individual permission to use their works, but DOES grant permission to larger entities. .- 개인 OK, 기업 NO

  • TecmoKoei - Famous for stuff like Dead or Alive and Ninja Gaiden. Specifically in the words of the email, “TecmoKoei does allow people to make video reviews and other similar works, but we do not typically allow monetization.” - 수익창출 목적이 아니라면 OK

  • TellTale Games - The Walking Dead, Wolf Among Us, Sam and Max… these guys have some really good stuff. Let’s Plays are definitely allowed, monetization is not. See this permission post on their forums. - 수익창출 목적이 아니라면 OK








유명 게임 유튜브 업로드들의 토론 영상인데... 전 영어를 못해서 모르겠네요.





이건 채널 구독자수 100만명이 넘어가는 유명 게임 리뷰 유튜브 유저인 앵그리죠 입니다.


앵그리죠는 저작권 정책보다는 유튜브의 콘텐츠 ID 시스템에 불만이 많군요.


사실 그럴만도 한데


앵그리죠가 툼레이더 제작진과 인터뷰 한 영상이 툼레이더에 의해 차단이 되었습니다.


(영상차단과 제3차콘텐츠이용 허가와 틀립니다. 영상이 차단이 되면 삭제를 해야합니다. 안그러면 채널 영상 전부다

수익창출이 거부됩니다. (확실한진 모르겠습니다. 전 한번... 차단이 걸려봐서요.)


툼레이더 제작진과의 인터뷰가 툼레이더에 의해...차단이 되었다... 이건 좀 웃긴 것 같네요.

(여기서 인터뷰 진행자 (리포터) 는 앵그리죠 였습니다.)


아마 그 인터뷰 영상에서 툼레이더 게임영상이 몇개 있었던 모양인데 그거 때문에 차단이 된 듯 하네요.





그런데 이런글이 올라왔습니다.


이번 정책 변화는 유튜브와 게임회사가 아닌 어느 기업때문이라는 의견이 올라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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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식은 떡밥가지고 자꾸 들춰내는건 싫지만 또 생각의 전환을 가지게 된 영상을 확인해서...

우선 영상의 주인(목소리)는 Ohmwrecker라는 한때 IGN에서 일했었고,현재는 폴라리스와 파트너쉽을 맺은채로 유튜브활동을 하고 있는 사람입니다.


어쨌든 영상의 내용을 나름 정리하자면

- 이번 저작권 재앙 (Content ID Apocalypse)은 유튜브의 잘못이아닌 거대 MCN 기업들에 있다.

- 현재 불거지고 있는 게임사들의 저작권 정책은 원래 있던 정책이다.

- 원래 이러한 정책으로부터 MCN이 개인 유튜버들을 보호해주어야 했지만,내년부터 거대 MCN기업들은 보호하길 거부하는것

- 그러면서 MCN들은 계약해지를 허락하지도 않으며,동시에 많은 수익배분을 요구하고 있다

- 현재 저작권 신고를 당한 유튜버들의 경우 이런 거대MCN 기업에 속해있으면서 affiliate로 분류된 경우

- 많은 사람이 이걸 모르고 유튜브나 구글,혹은 게임사들을 탓하고 있다


그 외에도 많은 내용을 다양한 비유를 섞어가며 영상속에서 얘기하지만

그것까지 다 해석할 영어실력이 안되므로 이만 줄이겠습니다.


얼른 해결되면 좋겠네요.Ohmwrecker는 이번에 많은 유튜버들이 더 작은 MCN (이슈화 되고 있지 않는 MCN)에 소속되어

그 MCN과 함께 성장함으로써 극복이 가능함을 내비치고 있습니다.


현재 파트너들을 Managed와 affiliate로 나누어 부당한 이익을 챙기고 있음이 알려진 MCN

= 메이커 스튜디오 (폴라리스,RPM),머시니마


영상에 나온바에 의하면 어떤 유튜버에겐 수익의 50%를 배분받기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다하고

영상주역시 폴라리스와 계약당시에 저작권으로부터 보호받는 대신에 수익의 40%를 배분받을것을 약속했다 합니다.




여기서
MCN 이란...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여러 YouTube 채널이 제휴하여 구성한 다중 채널 네트워크(MCN 또는 '네트워크')는 일반적으로 제품, 프로그램 기획, 결제, 교차 프로모션, 파트너 관리, 디지털 저작권 관리, 수익 창출/판매 및 잠재고객 개발 등의 영역을 콘텐츠 제작자에게 지원하고 있습니다. MCN은 YouTube 또는 Google과 제휴 또는 지원 관계에 있지 않습니다. 

MCN 가입은 간단하게 결정할 사항이 아닙니다. 조사를 통해 자신에게 적합한 결정을 내리시기 바랍니다. MCN 실적을 면밀히 검토하고 네트워크 가입으로 주어진 책임을 다할 경우 보장되는 혜택을 따져 보도록 합니다. 

다중 채널 네트워크 가입 시 고려 사항

현재 YouTube 파트너가 아니라면 수익 창출 및 국제적 지원 등 YouTube 파트너에게 제공되는 혜택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이미 YouTube 파트너인 경우 MCN에 가입하여 실적을 개선할 수 있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합니다. MCN이 제공하는 내용과 관련된 현재 실적을 이해하려면YouTube 분석에서 광고 실적 보고서를 확인하세요. 

MCN 가입 결정 시 고려 사항:

  • MCN 가치 제안: 제공하는 서비스, MCN의 제작자, 주요 카테고리, 위치, 계약, 지급 등의 관점에서 다른 YouTube MCN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MCN 서비스가 자신의 목표에 부합합니까?
  • 계약: MCN 해지 또는 종료와 관련된 조건은 무엇입니까? 계약 기간은 어떻게 됩니까? YouTube는 영구적 조항이 포함된 계약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 파트너 지원: 어떤 종류의 파트너 지원이 제공됩니까? 채널을 최적화하는 데 도움이 됩니까? 문제가 발생할 경우 누구에게 문의할 수 있으며 지원 소요 시간은 어떻게 됩니까?
  • 프로모션: 채널을 어떻게 홍보합니까? MCN에 가입한 다른 제작자와 공동작업할 수 있습니까? 공동작업 기회가 있다면 참여할 의향이 있습니까?
  • 투명성: MCN에 가입한 뒤 수익을 확인할 수 있습니까?
  • 지역/언어: 자신과 MCN의 시간대가 일치하며 MCN 시간대가 지원 처리 시간에 영향을 미칩니까? 현지에서의 기회와 관련하여 지원을 제공합니까? 언어의 제약이 있습니까?
  • 광고 영업: 자신의 지역 또는 카테고리를 담당하는 광고 영업 팀을 운영 중이며 자신에게 어떤 혜택이 예상됩니까?
(1) 네트워크 가입 시 수반되는 의무와 (2) 제공되는 혜택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도록 MCN과 계약을 맺기 전에 변호사 자문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MCN과 채널 소유자 간에 맺는 계약이므로 YouTube는 이 계약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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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N에서 가입 시 의무 계약을 맺도록 요청할 수 있습니다. YouTube는 계약과 관련이 없으며 MCN 계약을 파기할 수 있는 권한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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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CN 가입을 해지하면 채널이 MCN 가입 전의 파트너 관계 상태로 돌아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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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국에서도 현재 말이 많습니다. 사실 게임회사가 주장하는 영상 저작권은 예전부터 적용되어 있던겁니다. 


해외유저들이 반발하고 있는건 유튜브의 콘텐츠 ID 시스템인 것 같구요.


만약 이게 해결이 안된다면 IGN 이나 게임스팟 등 게임 리뷰를 올리는 회사도 중간중간에 삽입된 게임영상 때문에


영상이 차단될 수 도 있다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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