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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앨리어싱 : MSAA x 4


(실게임할땐 MSAA x 2 가 적당합니다.)

잠깐 GTA 5 를 해봤지만....


최적화는 정말 좋습니다.


그래서 가장 최고의 사양을 한번 땡겨봤습니다.


제 PC 사양은



cpu - i7 5960x


그래픽 - GTX 타이탄X 두장 sli


램 - 32기가


입니다.





일단 QHD 정복에 나섰습니다.







옵션은 보시는대로 끝까지 다 땡겼습니다.


여기서 잠깐... 안티앨리어싱에 대해 얘기 하자면


제가 여러 커뮤니티를 둘러보는데 안티를 MSAA x 4 에 TXAA 를 주고 게임 하시는분들이 많더라구요.


TXAA 란 안티앨리어싱은 MSAA (멀티샘플링) 에 블러링 효과를 준 안티입니다.


계단현상이 있는 부분을 흐릿하게 해서 그 현상을 잡아주는 안티인데... 이 안티의 치명적인 단점은 


텍스쳐를 흐릿하게 만든다는 점 입니다.


그럼 깨끗한 품질로 게임을 못하게 되죠.

(장점은 흐릿하게 만드는 만큼 계단현상은 잘 잡습니다.)


GTA 5 에서는 차라리 MSAA (멀티샘플링) 만 주는게 제일 좋습니다. 그래도 계단현상이 보인다면 FXAA 를 추가로


주면 괜찮구요.


1440p 해상도에서 저는 안티는 MSAA 8배로 끝까지 땡겼습니다.









고정 60프레임 나옵니다.



좀 더 옵션을 땡겨볼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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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엔 해상도를 2160p 로 올렸습니다.


UHD 4k 해상도죠.


안티앨리어싱은 MSAA x 2 를 주고 해봤는데 평균 55프레임 (최하 41프레임) 정도 나와서


좀 더 줘봤습니다.


어차피 40프레임 이상만 나오면 게임 부드럽게 돌아갑니다.






처음에 프레임이 잘나와서 2160p 해상도가 아닌가 했지만....


위 모니터링이랑 프레임 글자 간격을 보시면 제대로 적용된걸 알 수 있습니다.




평균 47프레임 나왔습니다. (최하 31프레임) 


극 초반부라 어디까지 도심만 돌아 다녀봤습니다.


프레임 드랍 구간인 헐리우드 산쪽이랑 사막은 어떻게 나올진 모르겠네요.



-추가 : 확실히 산쪽으로 가니까 프레임드랍이 좀 있네요.




개인적인 소감을 적어보자면


GTA 5 PC판은 엄청 뛰어난 그래픽은 아닙니다. 안티앨리어싱 역시 8배를 줘도 계단현상이 보일만큼 뭔가


약합니다. 아마 최적화를 목적으로 이렇게 해논게 아닌가 생각되는군요. 오히려 고성능 그래픽카드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좀 심심 할 수도 있습니다.


그래도... GTA5 가 최신게임도 아니고 출시한지 1년 반 2년이 다되가는 게임이니까 쉽게 넘어갈 부분이라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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